kodomo_01증측부설계:안도다다오건축연구소(安藤忠雄建築研究所)  시공:코노우이케구미(鴻池組) 대지면적:㎡ 건축면적:  연면적: 규모:  공사기간:  구조:  주소지:

국제어린이도서관 건물은 1908년 1차 준공, 1929년 2차 준공을 통하여 건설되었으며, 2000년까지는 국회도서관의 지부로 사용되었다. 르네상스양식의 메이지시대 건축의 대표작의 하나로서 쿠루 마사미치(久留正道)가 설계하였으며, 동경도선정역사적건축물로 지정되어 있다. 원안은 중정을 둘러싸는 ‘ㅁ’자 형태였지만, 전면부( ‘ㄱ’자 형태)까지 완공 상태였다. 1980년대 장서의 증가와 더블어 새로운 국회도서관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며, 이와 함께 국제어린이도서관으로 전용이 결정되었다. 2000년 증축공사중에 일부개관하였으며, 2002년에 전면개관하였다.

증축계획은 안도다다오와 닛켄셋케이의 공동설계이다. 전면의 입구는 단순한 상자형태로 외장은 유리를 사용하였다. 원 건물이 석재를 사용한 르네상스 양식이기 때문에 위엄과 무게감을 느낄 수 있지만, 유리를 이용한 단순한 상자형태는 매우 대조적이라고 할 수 있다. 아마도 이는 어린이 도서관으로의 전용을 고려하여 위엄과 무게감 보다는 친근감과 가벼움을 강조하려 한 것이 아닐까 한다.  또한 출입구의 축은 원건물의 축과 직교하지 않는데, 이 또한 원건물의 중압감을 상쇄하려는 의도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kodomo_07 kodomo_06후면의 원형 건물 또한 증축계획의 일부이지만 미완성상태이며, 현재 공사가 완료된 부분은 입구와 건물 후면부이다.

kodomo_03 출입구의 모습

kodomo_04후면 증축부의 모습 – 원건물의 외장재를 그대로 남겼으며 복도를 증축하여 휴게공간등으로 사용한다.

kodomo_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