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 타츠노킨고(辰野金吾) 시공: 오바야시(大林組)   대지면적:   연면적:   규모 :  구조:  준공: 1914년 주소지: 도쿄도 치요다구(東京都千代田区)

도쿄역은 토호쿠신칸선, 조에츠 신칸선, 호쿠리쿠 신칸선의 기점이며, 주요 재래식 전차의 간선 기점역으로, 일본은 대표하는 역 중 하나이다.  1914년에 건설되었다. 당초 설계는 독일의 철도/건설 기술자인 프란츠 발처가 담당하였으나, 당시 서양화를 추진하던 일본 정부에게 발처가 설계한 서양식 조적조와 일본의 기와를 융합한 디자인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후 일본 정부는 타츠노 킨고에게 설계를 의뢰한다.

타츠노는 여러 전통 서양건축을 참고한 타츠노 양식으로 3층 약 335미터이며 조적조 및 RC조의 도쿄역을 설계하였다. 1925년 도쿄를 덮친 관동대지진에도 건재했던 도쿄역은, 1945년 도쿄대공습에 의해 3층 부분 및 8각형 돔이 손상되었다. 현재의 3층부분은 철거되어 재건되었고, 8각형 돔은 모임지붕으로 재건되었다. 이후 도쿄역 100주년을 맞이하여  현재는 8각형 돔으로 복원되어있다.

1,2층의 벽돌은 건설당시의 것이고, 3층은 복원된 것으로 가까이에서 보면 색깔이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층은 역사이며, 2,3층은 도쿄스테이션 호텔이 사용한다. 도쿄역의 중앙부 출입구는 천황 및 황족 전용으로 일반인은 이용할 수 없으며, 전면축은 천황이 거주하는 황거와 직선의 축을 형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