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motesanndo_01설계:안도타다오건축연구소(安藤忠雄建築研究所)+모리빌딩(森ビル)  시공: 오오바야시(大林組) 외  대지면적: 6,051.36㎡  건축면적: 5,030.76㎡  연면적: 34,061.72㎡  규모 : 지하6층, 지상6층  구조:  SRC+RC+S+중간면진구조 공사기간: 2003년8월 ~ 2003년01월  주소지: 동경도시부야구 (東京都渋谷区)

오모테산도힐즈와 동경의 오모테산도에 위치한 상업, 주택 등으로 구성된 복합시설이다. 프리츠커상 수상자인 안도타다오(安藤忠雄)의 작품으로 2006년 2월 11일 문을 열었다. 입면의 길이는 약 250미터이며, 지상6층 지하6층 규모이다. 본관, 서관, 동준관으로 구성되며, 지하3층에서 지상3층까지는 유명 브랜드가 입점해 있는 상업시설이며, 4층이상은 거주시설이다. 내부 공간은 6층분의 보이드로 연결되어 있으며, 그 주변에는 “스파이럴 슬로프”로 불리는 통로가 나선형으로 이어져 있는것이 특징이다.

오모테산도힐즈 부지는 동준회 아오야마아파트가 서있던 자리이다. 동준회는 1923년 관동대지진의 복구를 위하여 만들어진 단체인데, 목조주택이 주류였던 당시 일본에 콘크리트건물을 선보였으며, 설계나 설비는 당시로서는 매우 선구적이었다. 따라서, 아오야마 아파트를 염두하여 여러 건축적 컨셉이 시도되었는데, ” 지하공간은 최대한 살려서 건물 볼륨의 절반이상을 배치, 건물의 높이를 전면의 느티나무 정도로 낮게 한다.”,”이전의 아오야마아파트의 중정공간으로 오모테산도를 잇는다” 등이다. 또한, 오모테산도힐즈의 최남단에는 아오야마 아파트의 일부를 복원하여 동준관이라는 명칭으로 사용하고 있다.


omotesanndo_04오모테산도의 느티나무. 오모테산도힐즈의 계획에서는 도시및 주변과의 조화를 고려하여 건물의 높이를 느티나무의 키와 비슷하게 계획하였다.


omotesanndo_02 오모테산도힐즈의 입구. 오모테산도힐즈에는 총 105개의 점포가 입점해있다.


omotesanndo_036층분의 보이드 공간의 외부는 나선형의 통로로 이어져 있으며, 통로는 매장과 이어진다. 오모테산도 거리가 건물의 내부로 이어지도록 하는 컨셉이다.  입구를 들어서서 매장을 보며 자연스럽게 최상층인 3층까지 올라가게 되어 있다.


omotesanndo_05걸으면서 쉴수 있도록 군데군데 의자 등을 배치하였다.


omotesanndo_071층에는 지하3층으로 바로 내려갈 수 있는 계단이 있다. 지하3층에는 디자인제품 매장, 휴게공간, 서비스공간 등이 위치하고 있다.


omotesanndo_06지하3층의 휴게공간의 모습. 이곳에서는 때때로 공연회등이 열리기도 한다.


omotesanndo_08오모테산도힐즈 최동단의 모습. 동준회 아오야마 아파트를 복원하였으며, 갤러리나 커피숍등이 운영되고 있다.  오모테산도힐즈는 보통 나선형 통로의 강렬한 인상으로 유명한데, 이 보다는 도시의 맥락을 고려한 재개발 계획이라는 점과, 재건축을 통한 새로운 건물과 주변과의 조화를 위해서 건축가가 얼마나 고심하였나에 대해서 보다 주의깊게 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