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 주식회사 고이건축연구소(株式会社五井建築研究所)    연면적:  2180㎡  규모 : 2층  구조:준공:  2016년 주소지: 이시가와현 하쿠산시(石川県白山市)

B’s는 이시카와현 하쿠산시의 한적한 교외 주택지에 입지한 사회복지법인인 불자원(佛子園)의 본부시설을 겸하는 복지시설이며, 1. 마을 만들기의 거점, 주민 자치의 거점 정비,  2. 웰니스를 통한 건강촉진사업, 3. 모든 사람이 모이고 연결되는 절을 컨셉으로 한다.

2015년 1기 공사, 2016년 2기 증축공사를 행하여, 공중목욕탕(온천), 식당, 노인 돌봄서비스, 장애인 숙박시설, 생활 개호,  웰니스시설, 주민자치실, 보육원, 내과, 플라워숍, 오피스를 복지법인 불자원의 모체 행선사(절)을 둘러싸도록 배치하였다. 이 같은 상이한 기능은 명확한 경계없이 서로 개방적으로 혼합되어 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사람이 장소를 공유하며 교류한다.

안뜰에서는 장애를 가진 아이, 그렇지 않은 아이들이 서로 자유롭게 놀며, 부모들은 카페에서 이를 바라본다. 아이들의 노는 소리는 웰니스 시설, 사무실에서도 들을 수 있다. 주민자치시설은 주민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지만, 동시에 시설 직원의 사무실이기도 하다. 온천은 주민에게 무료로 개방되어 있다. 이 같은 계획으로 인하여 마을의 모든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교류할 수 있다.

이 같은 계획은 저출산고령사회의  하나의 모델이 될 것이다.
명확한 조닝에 의해 용도상 합리적으로 나뉘어진 시설계획의 수법이 앞으로도 유효할까? 다른 기능이나 세대가 혼재로 교류의 즐거움 풍요로움이 생겨난다.

 

평면도, 왼쪽으로부터 꽃집, 보육원, 어린이 자유공간이 있고, 가운데 중정이 있다. 중정의 상부에는 의원이 있고, 중정 오른편에는 식당, 카페 등이 위치하고 있다. 오른편에는 공중 목욕탕과 절이 위치하고 있다.

 

전경

 

입구

 

중정의 모습

 

2층 부분은 브릿지를 통해 전체가 연결된다.

 

공중목욕탕. 일본의 공중목욕탕에는 보통 식당이 병설되어 있기 때문에, 목욕을 마치고 식사를 하는 경우도 많다.

 

목욕탕의 노래방. 노래방은 고령자들이 시간을 보내는 장소로 많이 이용된다.

 

지역에서 수확된 농산물, 특산품도 판매하고 있다. 지역경제에 조금이나마 이바지를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