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마다이라노모리 단지 재건축 이전 배치도 및 현황

출처: 구글지도

 

다마다이라노모리 단지는 UR이 관리/운영하는 민간임대주택단지이다. 개방적인 녹지공간을 컨셉으로 하며, 1958년 준공(중층동 68동, 테라스하우스 179동, 점포동 3동, 총 2,725호)되었다. 주동의 노후화 등으로 인하여 1997년 재건축 사업이 시작되었으며, 2002년 제1 공구, 2008년 제2 공구가 완공되어 재건축 사업이 완료(재건축 후 주호수 1,528호)되었다. 재건축 당시의 고령화율은 약 49%이다.

재건축사업에 있어서는 50년간 성장해 온 단지의 자연 환경을 보존하기 위해, 거주자, 지방자치단체, UR이 연구회를 구성하여 재건축의 컨셉을 작성하였다. 100회 이상의 의견교환회, 34회의 녹지워크샵을 개최하여 재건축 사업에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였다.

다마다이라노모리 단지 재건축 사업에 있어서는 ‘’다마무수비 테라스’’ 와 ‘’다마다이라노모리 테토테 테라스”가 특징적이다. ‘’다마다이라노모리 테토테 테라스”는 다마다이라노모리 단지가 위치한 히노시의 공공 공익시설등 정비구상에 근거한 지역포괄케어시스템 모델 구축사업이며, ‘’다마무수비 테라스’’는 5개동의 구 주동을 민간사업자에게 정기차가방식으로 15-20년간 주동을 임대하여, 각 민간사업자가 기획 설계한 민간 임대주택 구역이다. 임대주택 구역은 다양한 세대가 입주하여 기존 단지 주민 및 인근 주민과의 교류를 꾀하고 있으며, 고령사회를 대비한 개호거점을 정비하였다.

 

타마무수비 테라스, 다마다이라노모리 테토테 테라스의 구성

출처: 일본국토건설성 홈페이지, https://www.mlit.go.jp/pri/shiryou/aip_kobetsu/pdf/interimreport/casestudy_jp_japanese_4.pdf

 

 

다마다이라 테토테 테라스 개요

 

다마다이라 테토테 테라스는 단지가 위치한 히노시의 “공공 공익시설 등 정비구상”에 근거하여, 지역포괄케어시스템 모델을 구축한 사례이다. 의료복지시설을 중심으로 다세대 교류를 유도하는 상업문화기능, 생애학습, 지역교류기능을 복합적으로 연계하여 가구를 형성하였다. 다마다이라노모리 병원, Tomorrow PLAZA, 히노시 의료회관, 히노 중앙보육원, 특별양로노인홈, 히노시 사회교육회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마다이라노모리 병원은, 인지증환자의료센터, 인지증 카페 등으로 구성되며 의료/개호 를 연계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으며, Tomorrow PLAZA는 건강 증진시설, 커뮤니티 교류시설로 활용 된다. 히노시 의료회관은 건강증진을 위한 각종 사업이 행해지며, 휴일 야간진료소의 보조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히노 중앙보육원은 정원 약 120명의 인가 보육원이다. 특별양로노인홈은 개호서비스 급부로 이용가능한 공적 서비스이며, 히노사회교육센터는, 교육, 문화, 복지 등 다양한 테마를 배울 수 있는 평생교육을 제공한다.

 

다마다이라 테토테 테라스의 다마다이라노모리 병원과 특별양로노인홈

 

 

다마무수비 테라스 개요

 

 

타마무수비 테라스의 구성

출처: UR홈페이지

 

다마무수비 테라스는 민간기업 3사가 참여하여 각자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업명은 ‘’리엔또 다마다이라’’, ‘’AURA243 다마다이라노모리’’, ‘’유이마루 다마다이라노모리’’ 이다. ‘’리엔또 다마다이라’’는 젊은 직장인, 인근의 대학생을 타겟으로 한 쉐어하우스이며, ‘’AURA243 다마다이라노모리’’는 텃밭일체형 임대주택으로 슬로라이프를 지향하는 부부세대, 건강한 고령자를 칭하는 액티브시니어 세대 그리고 육아세대를 타겟으로 한다. 마지막으로 ‘’유이마루 다마다이라노모리’’는 고령자를 위한 서비스형 고령자주택 및 소규모 다기능거택개호 시설이다.

 

타마무수비 테라스 상세

 

 

다마무수비 테라스: 리엔또 다마다이라

 

리엔또 다마다이라

 

외부에는 3개의 테라스 공간을 배치. 전면도로에 면한 약 40m의 우드테라스와 두 주동 사이의 테라스는 입주자 및 인근 주민에게도 개방되어 교류의 장소로 사용되고 있다. 구형 주동 2개동, 기존의 3K형식의 주호를 총 142실로 리노베이션하였으며, 1호당 임대료는 약 5만엔 정도이다.

3실단위로 유닛을 구성. 3실 단위의 공용공간과 1층 대형 공용라운지를 통하여, 거주자 간의 단계적인 커뮤니티 형성을 꾀하였다. 1층 공용공간에는 주방, 라운지, 샤워부스, 세탁코너가 설치되더 있다. 1개동의 절반을 인근에 위치한 중앙대학교가 학생기숙사로 일괄 임대하였었으나, 현재는 계약 완료되어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임대주택으로 활용되고 있다. 다른 1개동은 토키와소프로젝트(만화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사람들을 지원하는 종합프로그램)의 기숙사로 활용되고 있음. 거주/교류를 위한 역할 뿐만 아니라, 배움을 위한 장소로도 활용되고 있다.

2023년 9월 현재, 토키와소 부분은 만실. 리비타 관리동의 공실률은 5퍼센트 미만으로 매우 높은 임대율을 보인다. 리비타 관리부는 약 60%가 젊은 회사원. 자영업자가 15%, 프리터가 15%, 학생이 약 10% 정도이다.

 

그림11 리엔또 다마다이라의 평면구성

출처: 주식회사 리비타 홈페이지 https://www.share-place.com/

 

 

다마무수비 테라스:  AURA243 다마다이라노모리

 

AURA243 다마다이라노모리

 

AURA243다마다이라노모리는 총 24호로 구성된 민간임대주택이며, 도심에 거주하며, 텃밭이나 정원을 가질 수 있는 생활, 근처의 풍부한 자연과 함께 슬로우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점을 컨셉으로 한다. 입주 타겟은 20대부터 시니어층까지 2-3인 가족을 중심으로 한다. 야드하우스(1층 주호)는 약 60m2로 전용테라스와 전용정원이 있는1LDK 타입. 상층부(2 – 4층)는 총 18호, 42 m2의 1LDK 타입이며, 외부공간에는 임대형 텃밭, 오두막집형 임대정원인 콜로니가든(3구획), 전용정원(6구획), 임대 텃밭 45구획, 지역축제 등으로 사용하는 공용공간인 AURA 하우스를 설치하였다.

 

 

다마무수비 테라스: 유이마루 다마다이라노모리

 

유이마루 다마다이라노모리

유이마루 다마다이라노모리는 서비스형 고령자주택, 커뮤니티 하우스, 소규모 다기능 거택개호 시설, 커뮤니티 식당 겸 다목적실로 구성된다. 두 개동을 사용하고 있으며, 고령자의 거주, 개호시설로의 활용을 위해 기존의 계단실 철거하고 고령자와 개호서비스에 적합한 복도 및 계단실, 엘리베이터를 설치하였다. 서비스형 고령자주택은 총 32호로, 입주조건 60세 이상으로 하고 있으며, 커뮤니티하우스 31호는 개호서비스 대상자는 아니거나, 단독세대, 고령부부세대 등 자신들만의 생활에 불안을 느끼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다. 연령 등 입주조건은 없다. 병설된 소규모 다기능 거택개호 시설으로부터 방문개호, 데이서비스, 쇼트스테이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서비스형 고령자주택 또는 커뮤니티하우스의 거주자는 향후 개호가 필요한 상태가 되어도 계속하여 거주할 수 있다. 커뮤니티 식당인 유이마루 식당은 식사 및 음료 등을 제공. 거주자가 아니더라도 사용 가능. 지역의 커뮤니티 장소로 활용되고 있다. 기존주택지에 고령자 거주 시설을 배치하고, 생활 및 개호서비스를 제공하여, 고령자가 지금까지 살아온 친숙한 환경에서 계속하여 거주할 수 있도록 Aging in Place를 서포트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