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 쿠마 켄고 시공: 시미즈 건설 대지면적: 건축면적: 3,293㎡ 연면적: 규모 : 2층 구조: S, W 공사기간: – 2019년 주소지: 도쿄 시부야구
메이지신궁 뮤지엄은 메이지신궁 창건 100주년을 기념하여 2019년에 개관했다. 이 박물관은 쿠마 켄고가 설계하였으며, 도쿄 시부야구의 메이지신궁 내에 위치하고 있다.
메이지신궁 뮤지엄의 가장 큰 특징은 주변 환경과의 조화라고 할 수 있다. 쿠마 켄고는 “숲이 주인공이 되어야 하며, 건축물은 나무들 사이에 녹아들어야 한다”는 이념을 바탕으로 설계에 임했다고 한다. 이를 위해 지붕은 합각지붕으로 하였는데, 지붕을 여러 개의 작은 부분으로 나누어 배치하여 건물의 전체적인 높이를 낮추었다. 또한, 처마의 높이를 낮추어 건물이 주변의 숲과 어우러지도록 하였으며, 가장자리는 테이퍼 처리를 하여 시각적인 무게감을 줄였다. 외벽은 여러 부분으로 분절하여 건물의 볼륨감을 완화하였다.
구조는 철골조로 H형강을 사용하였으며, 형강 사이에 삼나무 판재를 채워 철골조의 차가움을 완화하였다. 이는 현대 건축과 일본 미학의 융합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박물관은 2개 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면적은 3,293m²이다. 내부는 개방적으로 설계되어 외부의 숲과 자연스럽게 연결되며, 큰 창을 통해 숲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도록 벤치를 배치하였다. 건설 중 벌목된 나무들은 내부 가구와 인테리어 요소로 재활용되어 자원의 순환과 지속 가능성을 실천하고 있다.
최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