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kosuka_01설계:야마모토리켄설계공장(山本理顕) 시공:카지마건설요코하마지점 외(鹿島建設横浜支店 他) 대지면적:703,646㎡ 건축면적:4,234㎡  연면적: 12,095㎡ 준공: 2007년 구조: RC+S  주소지: 요코스카시(神奈川県横須賀市)

요코스카시는 도쿄 남부의 미우라 반도에 위치한 인구 40만의 도시이다. 뱃길을 따라서 도쿄, 요코하마로 들어가는 도중에 있는 도시이기때문에 예전부터 군항으로 이용되었으며 현재도 미군 제 7함대해군시설, 해상자위대의 기지가 위치하고 있다. 요코스카미술관은 요코스카시 100주년을 기념하여 건설되었으며, 건축가 야마모토리켄이 설계하였다.

대지의 북측으로 바다와 면하고 있으며, 그 외의 3면은 산으로 둘러싸여있다. 이러한 지형과 하나된 미술관으로 디자인하기 위해서 건물 볼륨의 대부분은 지하에 위치한다. 바다에 접해 발생하기 위운 전시품의 부식 등을 방지하기 위해서, 외주부에 레스토랑이나 판매시설 등 개방적인 시설을 배치하고 중심부에 전시, 수장시설 등을 배치하였다. 전시동, 수장동을 둘러싸는 유리 외피와 철판 내피의 이중 쉘터는 자연광을 컨트롤하가 위한 목적임과 동시에 장스팬공간을 지지하는 구조시스템이기도 하다.

 

 yokosuka_02 전면 외주부의 레스토랑의 모습

yokosuka_03 미술관 입구에서 풍경

yokosuka_04  입구의 모습. 철판의 내피에 원형으로 개구부와 채광창을 배치하였다

yokosuka_05

yokosuka_06

yokosuka_07

yokosuka_08

yokosuka_09 미술관 옥상의 전망대

yokosuka_10

yokosuka_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