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어타운 타치바나

케어타운 타치바나는 후쿠오카현 오무타시에 위치한 고령자 시설이다. 오무타시는 광산을 지역산업으로 발전한 도시로 한때 20만 이상이던 인구가, 탄광의 폐광으로 인하여 그 절반인 약 10만명으로 감소하였고, 이와 함께 급격한 고령화가 진행되었다. 이러한 시의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지역포괄케어를 추진하고 있다. 초등학교구역을 일상생활권역으로 설정하여, 권역내에 하나 이상의 지역교류시설(고령자뿐만 아니라 모든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개호거점), 소규모다기능거택개호 시설을 설치하고 있다.

 

 

 

케어타운 타치바나 배치도(케어타운타치바나 홈페이지)

 

시설

케어타운 타치바나는 오무타시 북부에 위치해 있으며, 시영주택단지에 인접해 있다(시영 주택은 입주자의 절반 이상이 고령자이며, 많은 사람들이 개호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케어타운 타치바나에는 지역교류시설, 방문개호, 간호사업소, 인지증고령자 데이서비스, 소규모다기능거택개호시설, 특별양호노인홈, 서비스제공형 고령자주택이 위치하고 있다. 이 같은 다양한 시설이 입지하고 있어 지역의 개호 거점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Aiging in Place를 위한 지원

지역주민들은 돌봄이 필요한 이전단계부터 지역교류시설에서 주최하는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하여,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급격한 신체기능 저하는 예방 등이 가능하다. 다음으로 가벼운 돌봄이 필요한 단계가 되면, 방문개호 서비스나 소규모다기능거택개호시설을 이용하며 자신의 주택에서 거주한다. 다음으로 자신의 주택에서의 거주가 어려워질 정도로 돌봄이 필요한 단계가 되면 특별양호노인홈, 인지증이 진행되는 경우는 인지증 데이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고령자의 신체적 단계에 따른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시설이 복합된 케어타운 타치바나는 지역 주민들의  Aging in Place의 실현을 단 한계 더 가깝게 서포트하고 있다.

 

 

케어나운 내부의 건물군

 

케어나운 내부의 건물군

 

지역교류센터

 

특별양호노인홈 입구

 

서비스지원형 고령자주택의 입구, 각 유닛이 직접 외부에서부터 엑세스 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서비스지원형 고령자주택의 내부

서비스지원형 고령자주택의 내부